IT의 힘으로, AI의 미래로!

숭실대학교 IT대학 AI융합학부

인사말

  • 학과장사진

    숭실대학교 AI융합학부 학과장   이 은 지

  • 4차 산업혁명 선도 학과!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초연결사회, 지능정보사회로 급속히 발전 중입니다. 이는 수많은 기술과 정보들이 연결·융합되고 디지털 정보화가 보다 심화되어 나타난 필연적 과정으로, 산업 지도를 재편하고 일상 생활에 놀라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하는 스마트 홈/빌딩/시티, 인공지능 로봇, 자율자동차 등은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이제 우리 바로 곁에 있는 기술이 되었고, 그 기술의 발전 속도는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변화는 또 다른 기회입니다. 급속한 변화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현재 전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기업, 대학들이 이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저희 AI 융합학부는 이 변화에 대한 우리학교의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대처의 일환으로 2015년도에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라는 이름으로 신설되었으며, 2021년부터 AI융합학부로 확대 개편될 것입니다.

    우리 학과는 AI기술을 핵심기술로 다루고 있는 다양한 산업체들의 자문을 받아, 기업의 필요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수요 지향적 교과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학생들은 AI융합 시스템/서비스 개발자로서의 기본적인 역량(수학적역량, 소프트웨어 개발역량, 프로젝트개발역량, AI역량)을 배양하는 과목들을 공통으로 배운 후에, AI와 융합이 가능한 5가지 전공 트랙들 (자율주행트랙, IoT트랙, 빅데이터트랙, 시스템H/W트랙, 시스템S/W트랙)을 심화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또한 위의 교과과정은 현재에 머물지 않고 기술 수요의 변화에 따라 계속해서 업데이트 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좋은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우리 학과는 AI기본지식 위에서 다양한 지능형 시스템/서비스들을 개발할 수 있는 AI 융합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과는 미래 기술의 중심에 있는 AI융합분야의 요람이며,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차별화된 인재의 산실입니다. 준비된 교육을 받은 우리 학생들이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