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학교 IT대학 AI융합학부
숭실대학교 AI융합학부 학부장 김 성 흠
세계는 지금 AI 기술 혁명과 함께 급속히 변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는 놀라운 AI 기술들이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으며, 이는 문화, 예술, 금융, 농업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변혁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와 AI 기술이 결합하면서 축적된 정보들이 연결되고 융합되며, 디지털 정보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은 필연적인 과정입니다. 이로 인해 산업 지도가 재편되고 있는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하는 스마트 홈, 빌딩, 시티,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등은 이제 더 이상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곁에 있는 현실이 되었고, 그 기술의 발전 속도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변화는 또 다른 기회입니다. 급속한 변화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현재 전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기업, 대학들은 이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저희 AI 융합학부는 이러한 변화에 대한 우리 학교의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대응의 일환으로, 2015년에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라는 이름으로 신설되었으며, 2021년부터 AI융합학부로 확대 개편되었습니다.
우리 학과는 AI 기술을 핵심 기술로 다루고 있는 다양한 산업체들의 자문을 받아, 기업의 필요 기술을 중심으로 한 수요 지향적 교과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학생들은 AI 융합 시스템/서비스 개발자로서의 기본적인 역량(수학적 역량,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 프로젝트 개발 역량, AI 역량)을 배양하는 과목들을 공통으로 배우고, AI와 융합이 가능한 네 가지 진로(AI/빅데이터 전문가, 시스템 전문가, 자율주행 전문가,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관련된 내용을 심화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교과과정은 현재에 머물지 않고 기술 수요의 변화에 따라 계속해서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우리 학과는 AI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능형 시스템/서비스들을 개발할 수 있는 AI 융합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과는 미래 기술의 중심에 있는 AI 융합 분야의 요람이며, AI 시대를 이끌 차별화된 인재의 산실입니다. 준비된 교육을 받은 우리 학생들이 전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